목차
1. 도입
2. 시편 개괄
3. 시편121편 본문
4. 성서주석
5. CCM, 하나님은 너를 지키시는 자
6. 요약
시편121편 (FT. CCM 찬송 및 성서주석 내용포함)
1. 도입
시편121편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특별히 이것을 하는 것은 내용이 매우 좋으며, 이는 멜로디도 붙여 자주 찬송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야기는 가톨릭 주석성서(한국 천주교 주교회의에서 사용허가를 필한 것)를 기반으로하고,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시편에 관련한 개괄적인 이야기를 좀 해보겠다.
2. 시편 개괄
주석성서 구약 시편은 그리스어 성서인 70인역의 찬양가, 혹은 찬양가들의 책에서 유래하였다. 해당 작가들이 누구인가에 대해서는 아직도 연구와 토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전통적으로 생각되는 이들은 다윗, 아삽, 솔로몬, 코라자손, 모세, 헤르만, 에단 등이다. 하지만 50여편 정도는 생각되는 바 없는 저자 미상이다.
편집시기는 구전되어 오던 노래들을 최종 편집자가 5권으로 나누어 편집하였으며 전체의 편찬과정은 B.C 200년 경에야 완성되었으리라 짐작되고 있다. 시편의 특징은 주님께 찬미와 숭배를 드리는 여러가지 전례와 성가의 원형된다는 것이며, 히브리어의 회화적 특징과 장중함이 눈에 띄는 신앙고백서라 할 수 있다.
3. 시편121편 본문
주석성서 구약에 나온 시편121편의 본문 내용을 그대로 옮기자면 다음과 같다. 산들을 향하여 내 눈을 드노라. 내 도움은 어디서 오리요? 내 도움은 주님에게서 오리니 하늘과 땅을 만드신 분이시로다. 그분께서는 네 발이 비틀거리지 않게 하시고 너를 지키시는 그분께서는 졸지도 않으시는도다.
보라,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분께서는 졸지도 않으시고 잠들지도 않으시는도다. 주님께서는 너를 지키시는 분 주님께서는 너의 그늘 네 오른쪽에 계시는도다. (6절)낮에는 해도, 밤에는 달도 너를 해치지 않으리라. 주님께서 모든 악에서 너를 지키시고 네 생명을 지키시는도다. (8절)나거나 들거나 주님께서 너를 지키시는도다, 이제로부터 영원까지.
4. 성서주석
시편121편에 대한 주석성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절 이하에서 시편 작가는 하느님의 도우심을 확고하게 믿고 있기 때문에, 역시 그의 동료도 하느님이 보호해 주시리라고 확언하고 있다. 산들을 향하여라는 문구는 시온 산과 그 성전이 자리잡고 있던 능선을 의미한다.

6절에서는 고대인들은 일사병에 의한 재해를 알고도 동방인들은 달이 해로운 영향을 주지나 않을까하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히브리어 본문을 수정해서, 밤의 추위도 너희를 해치지 못하리라라고 있는 주석가들도 더러 있다.
8절의 나거나 들거나의 문구는 히브리인들은 모든 일상적인 인간 활동을 의미하는 공통적인 관용어구로, 출입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5. CCM, 하나님은 너를 지키시는 자
필자는 군대에서 천주교 종교참석을 하면서, 성가대 활동을 하였는데, 성가대에서 주로 부른 것은 CCM이었다. 때문에 하나님은 너를 지키시는 자 역시 멜로디가 뇌리와 가슴에 많이 남아있다. 이는 시편121편을 바탕으로 쓰여졌는데, 그대로 옮겨보자면 다음과 같다.
하나님은 너를 지키시는 자 너의 우편에 그늘 되시니 낮의 해와 밤의 달도 너를 해치 못하리 하나님은 너를 지키시는 자 너의 환란을 면케하시니 그가 너를 지키시리라 너의 출입을 지키시리라 눈을 들어 산을 보아라 너의 도움 어디서 오나 천지지으신 너를 만드신 여호와께로다.
6. 요약
오늘은 시편121편에 대해 알아보았다. 성서주석에 따르면, 시편의 가장 중요한 주제는 창조와 구원의 역사이다. 역사의 하느님은 자연의 하느님이며, 창조주는 구세주이기도 한 것이다. 이러한 주제로부터 주 하느님의 특성 즉, 그분의 이스라엘에 대한 사랑, 전지전능 하심 및 자신의 언약에 대한 충실하심 등이 나타난다.
이러한 것들은 정적인 상태에서 기술된 것이 아니라, 역동하는 이스라엘 역사 안에서의 하느님의 행위를 체험하면서 발견한 것들이며, 또한 이스라엘 사람들의 전례생활에서 적극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시편121편의 위의 내용을 쓰며, 최대한 생각을 배제하고 그대로 옮기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그대로 옮기는 과정에서도 관련하여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어 좋았다. 앞으로도 성서를 정리하는데에 있어 이와 같이 포스팅을 하며, 성서주석 책의 도움을 받아야겠다.